Unreal

나도 머티리얼 고수가 될 수 있을까? (3편_Glow머티리얼)

2종찬 2022. 10. 17. 22:56

#1 아주 기본적인 글로우 머티리얼 제작하기 (아주어려운버전)

이번글은 필자도 잘 이해를 못한 부분이 많은 머티리얼활용법이다.

우선 이번엔 위에 이미지처럼  '머티리얼 함수' 라는걸 활용해야한다.

머티리얼 생성하는곳에서 이렇게 다양한게 있는데 그중 머티리얼 함수를 만들어서 위에 화면과 같이 만들어주면된다.

함수이름은 MF_UVControl 이라고 해준다

쉽게생각해보면

Input Texture Move U
Input Texture Move V
Input Texture Tile U
Input Texture Tile V
Input Texture Speed U
Input Texture Speed V
Input Texture TW(트위스트 = 기울기) 

이렇게 이미지의 위치 , 타일 , 속도 , 기울기 를 한번에 제어하기 위해 함수를 만드는 것이다.

 

사실 연결하는건 필자도 자료를보고 연결한것이라 Multiplay , Mask , Append , add 이게 무슨기준으로 연결된건지 자세히 알지 못한다. (공부해보겠다ㅠ..)

 

모든연결을 하고 나면 이렇게 함수가 완성된다.

 

#2 함수를 이용해 머티리얼 만들기

머티리얼을 하나 만들어주고 

이런식으로 연결해줄예정이다. 어렵지않다 하나하나씩 봐보자.

우선가장중요한건 #1에서 만든 함수를 불러오는것이다. 우클릭으로 아까 저장했던 함수이름을 치고 불러온다.

그러면 이렇게 함수를 불러올 수 있다.

좌측에는 Input Texture 들의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하기위한 파라미터들을 알맞게 이름을 설정해서 연결해준다.

그후 텍스처와 power , multiply 를 연결해주고 파라미터를 연결해준다 

Pow , Str 의 차이가 뭔지 간단하게 이야기하면 

Pow파라미터를 만지면 빛의 번짐의 범위가 커지고 작아지고를 볼 수 있고

Str파라미터를 만지면 빛의 세기가 달라지는걸 볼 수 있다.

 

이제 위에 설명했던걸 똑같이 하나더 Alpha 부분하나더 만들어주면된다. 이미지를 하나더 활용해서

더욱 다양하게 머티리얼을 활용하기 위함이다.

이건 알파부분에 연결해줄꺼기떄문에 아래이미지처럼 Saturate를 연결해줄껀데 이게 뭐냐면.

이런 기능이다. 좀 간단하게말하면 수치값을 0~1로 고정시켜주는 그런 기능이라고생각하면 될듯하다.

이렇게

머티리얼 제작 끝!

 

 

 

#3 만들어진 머티리얼과 이미지로 무언가 ' ? ' 만들어보기

이미 전편과 전전편에 이미지준비 및 UMG셋팅을 계속 이야기했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미지와 활용법만 설명하겠다.

이번엔 이렇게 2개의 이미지를 활용해서 무언가 '?' 를 만들어볼 예정이다.

머티리얼 인스턴스 속에서 텍스처부분과 Base부분들의 수치를 이런식으로 바꾸면 동그라미 모양의 활용하기 좋은 머티리얼이 만들어진다. 

이제 Move_U , Move_V를 만지면

이런식으로 동그라미 마스크를 통해서 흐르는 빛을 만들수있다.

 

+로 Speed와 네모 텍스처를활용하면

이렇게계속 흐르고있는 빛 또한 만들수있다.

 

이렇게 총 3단계로 이루어진 Glow머티리얼편을 끝내도록 하겠다.

다음엔 Panner , Rotator 기능을 활용해서 머티리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.